주식정보

"동전주" 왜 위험할까

2015.04.14 18:46

운영자 조회 수:123



[실전 주식 용어 - 동전주]

 

<1. 동전주란?>

 

주식 시장에서 주가가 1,000원도 되지 않는 주식을 동전주라고 한다.

 

<2. 동전주의 위험성>

 

* 주식 시가총액이 작아 움직임 예측이 어렵다.

 

* 주식시장에 먼저 진입한 세력들이 작정하고 노릴 수가 있다.

 

* 차트를 길게보면 이미 세력들이 일을 벌인 후 동전주가 된 경우가 많다.

 

* 상장폐지전 마지막 한탕의 경우에 속할 수가 있다.

 

 

<3. 동전주 매매시 주의할 점>

 

동전주를 꺼리는 이유는 단연 기업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세력들이 작전을 벌이는 수단 중에 하나이며, BW, 유상증자 등 공시가 나오면 주가가 쉽게 잘 움직인다. 그렇다 하더라도 동전주 중에서도 크게 급등하는 종목이 있다. 그건 재료 혹은 위에 말했던 어떠한 공시가 뜰 경우다. 하지만 반대로 크게 급락해 상장폐지까지 밟을 수가 있으니 타이밍을 주의하거나 재건할 가능성이 있는 종목을 매수하는 것이 좋다. 또 한 여러 지표들도 함께 참고하여 분석하는 것이 좋다. 동전주라고 무조건 좋지 않다는게 아니라 대부분의 동전주들이 그렇단 말이다. 해서 제대로 된 분석과 타이밍을 맞춘다면 수익도 볼 수 있다.

 

초보들 같은 경우는 인터넷 게시판 혹은 주가가 싸다고하여 무턱대고 건드리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분석을 할 수 없다면 절대로 들어가는 것은 좋지 않다.

 

 

<4. 동전주 재무현황>

 

 

a00.jpg

 

위 그림에 나와있는 기업은 "인테그레이티드에너지"로 동전주이다.

맨 위를 보면 아직 기한이 남아있는 전환사채가 있고 그 아래 사진을 본다면 자본잠식이 된 것을 확인 할 수가 있다.

자본잠식이란 회사의 적자폭이 커져 자본잉여금이 바닥나고 자본금이 마이너스가 되는 것으로 기업의 상당히 안좋은 영향을 미치며, 상장폐지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5. 동전주 최종요약>

 

※ 주식 시장에서 주가가 1,000원도 되지 않는 주식을 동전주라고 한다.

※ 동전주는 시가총액이 작거나 작전세력들의 매매, 재무가 상당히 좋지 않아 위험하다.

※ 동전주가 위험한건 사실이지만 기업의 재건 가능성이나 타이밍 등을 분석할 수 있는 한에서는 매매해도 수익은 볼 수 있다. 다만, 초보주식 투자자에게는 매매하기에 절대적으로 위험한 종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