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정보

조회 수 755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대출 실행후 주의사항

연체를 하지 말아야 하고 상환일을 월급을 받는 바로 다음날로 한다.


대출을 받았을 경우에는 무엇보다 대출상환에 있어서 연체를 하면 안 됩니다.매달 갚는 날짜를 기억하시어 연체가 없도록 관리하고 될 수 있으면 월급이 이체되는 다음날을 대출금을 갚는 날짜로 하는 것이 연체를 예방할 수 있는 한 방법입니다.

중도상환 수수료가 있는지 따져보아야 한다. 


대출 후에 돈이 생기거나 여러가지 사정으로 대출금을 조기에 상환할 경우에는 중도상환 수수료를 꼼꼼히 따져서 득실을 따져 보아야 합니다. 보통 중도상환수수료는 1-2% 정도 되며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는 대출도 있습니다.

대출기한 연장이 가능한지 알아 보아야 한다.


정해진 대출상환일에 대출금을 다 갚지 못할 경우에는 대출기한연장을 해야 하는데 보통 신용이나 담보물에 큰 하자가 없을 경우 대출연장이 되지만 잦은 연체나 신용점수하락, 담보물의 침해가 있을 경우에는 대출연장이 안 되고 조기에 갚으라는 독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담보물의 경우 담보 가치에 변동이 생긴 경우를 부동산 담보의 변동이라고 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금융기관에서 대출금의 조기상환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과 사전 동의 없이 담보를 변동시키는 것은 금융기관의 담보권 이익을 침해하므로 대출자의 담보물 가치 유지의무를 위반하는 것이 되어 계약의 위반이 될 수 있으므로 금융기관은 대출의 조기상환을 촉구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IMF 구조금융 위기 때처럼 부동산의 가치가 2억에서 1억으로 떨어진 경우 원래 2억의 가치를 계산해서 1억5천만원을 빌려 주었다면 금융기관은 대출자에게 조기 대출금상환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대출담보물에 변동 발생시 금융기관에 통보하고 상의해야 한다.
대출담보물에 대한 변동 발생시에는 금융기관과 상의해서 담보물 변경을 하는 것이 조기상환 독촉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부동산담보대출의 경우 대출을 받은 동안에 담보물을 팔아서 소유권이 변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부동산의 주인이 바뀌게 되어 대출에서의 법률적인 관계에서 큰 변화가 오게 됩니다. 통상 부동산을 구입하는 사람이 대출을 떠안는 조건으로 부동산의 매매가 이뤄지는데 이를 우리는 채무자 변경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서 부동산매도자가 채무자였던 것이 부동산매입자가 채무자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 채무자 변경을 금융기관에 소흘히 한 경우 복잡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채무자 변경으로 새로운 채무자가 된 부동산매입자가 대출금을 갚지 않을 경우 법률적인 책임은 원래 채무자 였던 부동산 매도자가 책임을 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담보물의 매매 시에는 대출금상환을 하시거나 채무자 변경을 금융기관에 신고 하셔야 합니다. 대출금 연체 시에는 높은 이율의 연체이자를 부담해야 하고, 대출금조기상환 독촉을 받을 수 있고, 대출연장이 어려워지며, 채무자나 연대보증인의 급여, 재산 및 담보물건에 대해 강제 집행을 받습니다. 그리고 신용불량자로 등록이 되어 신용카드발급, 대출, 할부거래, 해외여행 등 많은 부분에서 제약을 받으므로 주의 하셔야 합니다.


연체가 되면 상환독촉을 피하지 말고 상환의지를 밝혀 주시고 분할상환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연체자는 상환독촉에 시달려 금융기관의 상환독촉을 회피하려고 하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더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므로 대출상환의지를 밝혀 주시고 연체금을 분할상환할 수 있는 방법을 담당자와 얘기하는 게 좋습니다.

대출받은 후에 대출이자가 떨어지면 대출갈아타기를 하는 것이 좋다. 
자신이 받은 대출금리가 높은데 더 낮은 대출로 대출받을 수 있다면 다른 대출상품으로 대출을 갈아타기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중도해지수수료와 새로운 대출신청 시 들어가는 비용, 대출가능여부를 따져서 대출갈아타기를 해야하며 무조건 대출금리만 낮다고 새로운 대출로 갈아타기 한다면 오히려 손해를 볼 수도 있다. 



?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