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정보

2015.04.05 14:27

암보험 가입요령

조회 수 2155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암보험 가입요령

 

 

 

1.보장기간이 긴 보험상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암이 보통 여자의 경우 30∼40대 이후, 남자는 40∼50대 이후에 많이 발생하는데 나이가 많아질수록 발생률은 더욱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암에 대한 보장을 받으려면 가급적 길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상품들은 대부분 80세까지 보장을 하고 있습니다. 일부 암보험 중에는 5년 또는 10년마다 갱신하는 상품도 있는데, 이 상품은 처음에는 보험료가 처음부터 80세까지 보장하는 상품에 비해 보험료가 싸지만 갱신할수록 나이가 많아져 보험료가 비싸지게 됩니다. 또한 암이 발생하면 추가 갱신이 어려울 수 있어서 추가 보장을 받지 못할 수 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백혈병 등 고액암 1억원, 일반암 5천만원을 보장하는 경우 80세까지 보장하는 암보험에서는 일반암이 발생하면 5천만원을 지급하고 추후에 다시 백혈병이 발생하면 5천만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지만, 갱신 상품의 경우에는 추가 보장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다른 보장내용 보다는 진단보험금이 많이 지급되는 상품이 좋습니다. 


암보험에는 진단, 수술, 입원, 통원 등의 보험금이 지급되는데 암진단이 된다고 해서 요양, 통원 등이 반드시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또한 진단보험금이 충분할 경우 진단보험금으로 기타 치료자금으로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3.암에 대한 보장은 90일 이후에 시작됩니다. 


암보험은 가입 후 바로 보장이 되는 것이 아니라 90일이 경과해야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4.하루라도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암에 대한 위험률이 높아져서 보험료가 많아지게 됩니다. 보험에서는 보험연령이라는 것을 적용하는데 하루차이로 보험료가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갑작스런 질병과 혈압, 당뇨 등으로 인하여 현재는 가입이 되나 향후에는 가입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5.보장범위를 정확히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암보험은 우리나라 여성암의 1위이면서 대체로 치료가 잘되는 자궁경부암을 보장 대상에서 제외시킨 경우도 있습니다. 상피내암은 별도로 취급하여 일반적으로 보장이 약한테 이는 합당하다고 봅니다. 즉 상피내암은 암세포가 상피내에서만 존재하고 깊이 침투를 하지 않아 보통 간단한 수술로 완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암보다는 보장이 적을 수 있습니다. 

 
6.보험료가 저렴한 상품을 고르기 위해서는 예정이율과 예정사업비지수를 살펴야 합니다. 


먼저, 예정이율은 보험회사가 보험료에서 나오는 수익을 예상해서 보험료를 할인할 때 적용하는 금리로, 예정이율이 높을수록 보험료는 상대적으로 싸집니다. 현재 암보험에 적용되고 있는 예정이율은 3.75%- 4.25% 범위내에서 적용되고 있는데 대부분 4%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예정이율이 1% 낮으면 보험료는 30% 수준 비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험료에 부가된 예정사업비의 수준은 예정사업비지수로 측정되며, 예정사업비지수가 낮을수록 보험료에 예정사업비가 적게 부가된 것이므로 보험소비자에 좋습니다. 예정사업비지수는 부가된 예정사업비의 보험업계 평균을 100으로 볼 때, 예를 들어 예정사업비지수가 130이면 예정사업비를 평균보다 30%를 더 적용하고, 80이면 평균보다 20%만큼 더 적게 적용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7.암진단형과 암종합형 중 암진단형이 유리 할 수 있습니다. 


암보험에는 진단시만 보장하는 진단형과 진단뿐만 아니라 입원과 수술시에도 보장하는 종합형이 있는데, 진단형은 보통 암진단시 4,000∼5,000만원이 보장되고 종합형은 진단시 2,000만원과 수술시 100∼300만원, 입원시 1일당 3∼10만원 정도를 보장하는데 진단형이 진단자금을 미리 받아 치료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최근에 종합형보다 많이 가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치료기간이 길고 여러 번의 수술을 필요로 하는 암의 경우에는 수술과 입원시마다 보험금이 지급되는 종합형이 유리할 수 도 있습니다. 



?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